Unreal

[Unreal Engine 5] 10. 임펄스 (cf. 포스)

study_memo 2024. 1. 16. 20:39

<피직스 용어>

포스 (force) : 정해진 시간에 걸쳐 발생함.

임펄스 (impulse) :즉각적임.

 

1. 임펄스 추가 방법

impulse라고 친 후 add impulse를 클릭한다.

 

2.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큐브에 임펄스가 가해지도록 하기

 

3. 다른 속성 값들 설정하기

z값을 10000로 설정해줘서 위로 100000만큼 임펄스가 가해지도록 설정

 

참고로 여기서 설정한 값이 너무 작으면 실행했을 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큐브가 위로  100000만큼 튀어오름

 

force(힘) = mass(질량) x acceleration(가속도)

-> 특정한 가속도를 원한다면 질량에 곱해야 하고 이러면 필요한 힘을 얻을 수 있다. 

 

impulse(충격량) =  mass(질량) x velocity change

 

z에 400을 입력하면 위쪽 방향으로 400, 즉 초속 400m의 속력을 적용한다.

 

속력을 바꾸려 하는 경우, 노드 아래에서 velocity change 또는 줄여서 vel change 부분의 체크박스를 이용하면 된다.

이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질량을 완전히 무시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속력을 적용한다. 

-> 즉, 큐브에 질량을 어떻게 설정하든 동일한 양만큼 점프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