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Engine 5] 5. 액터(오브젝트) 추가, 이동, 배치, 복사

study_memo 2023. 9. 23. 21:11

씬은 액터라 불리는 다양한 오브젝트들로 구성되는데, 레벨(뷰포트 화면)에 있는 것이 전부 액터들이다. 

 

1. 액터 추가 

정육면체플러스 버튼을 클릭하면 PLACE ACTORS라는 부분에, 레벨에 배치할 수 있는 다양한 액터들이 있다. 

원하는 액터를 드래그해서 원하는 곳에 놓아주면 된다. 


2. 오브젝트 이동, 배치 , 크기 조정 (feat. 기즈모)

기즈모 (gizmo) : 세 개의 기본 축으로 뻗어 나가는 화살표

 

 에디터에서 레벨에 배치된 액터를 선택하면 선택한 액터 중심에 기즈모(Gizmo)가 출력된다.

해당 기즈모를 통해 위치, 크기, 회전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이것으로 물건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곳에 이동 시킬 수 있다.

 

아래 사진의 첫 번째 기즈모 안의 사각형을 선택하면 화살표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의 세 번째 기즈모 안의 두 화살표 사이의 선을 선택하면 화살표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키보드 단축기로는 첫 번째가 (W),  두 번째가 (E),  세 번째가 (R) 이다.

이것들이 모두 기즈모다..


툴바의 동그라미 친 부분들에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차례대로 : 오브젝트 선택, 이동, 회전, 크기조정


3. 오브젝트 복사

  • Ctrl + C 와 Ctrl + V를 통해 새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 첫 번째 기즈모가 나타난 상태에서 Alt키를 누르고 드래그 하면 저절로 복사 및 붙여넣기가 된다. (주의. 기즈모를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