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Engine5] 캐릭터 리깅 <2> (Animate Character)

study_memo 2024. 1. 23. 17:11

14. Cascadeur 들어가기

해당프로그램은&nbsp; Cascadeur&nbsp; 홈페이지 들어가서 깔면 된다.
New Scene 클릭

 

15. File > Import Fbx/Dae > Model 클릭

위의 maya로 세팅된 모델을 불러온다.

 

16. 팝업창

모두 yes  클릭
Add rig elements 클릭
Generate rig 클릭

17. 리깅 툴 나타내게 하는 법

Yes 클릭
클릭
이렇게 quick rigging tool이 나타난다.

 

 

18. 사용법

회전 : Alt + 왼쪽 마우스 클릭 

화면 이동 : Alt + 가운데 마우스 클릭

확대/축소 : 가운데 마우스 휠

다중창 : 스페이스 바

 

<auto posing mode>

auto pose point 활성화 : shift + z 

 

<point controller mode>

컨트롤 포인트 잠그기 : R

포인트 움직이기 : W

포인트 회전하기 : E

 

19. 트랙

만약 Rig mode가 선택돼 있다면 다시 이 버튼을 눌러서 해제한다. 

Rig mode 선택돼 있으면 이렇게 밑에 트랙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해제하면 이렇게 트랙이 나타난다.

 

20. 트랙에 키 프레임 추가하기

10에 마우스 클릭을 하고 빨간색 선이 10에 가도록 한 다음, 위의 파란색 열쇠 모양을 클릭하면 키 프레임이 추가된다. 

 

키 프레임 추가 및 삭제 : F

멀티 프레임 삭제 : Alt + F

 

21. 손 애니메이션

 

box controller mode로 바꿔보자.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된다. 

 

관절 선택 : 왼쪽 마우스 클릭 (더블 클릭하면 하위 계층의 관절도 같이 선택됨)

여러 개의 관절 선택 : shift누르고 선택하고자 하는 관절 클릭

 

22. 관절 회전

tail mode를 활용해서 관절 구조를 회전시킬 수 있다.

<local tail mode 버튼을 눌러도 안 먹힐 때>

Shift+ E 를 눌러보자. 

그러면 이렇게 변한다. 

 

(손가락 관절을 위에 21번처럼 한 번에 해주니 자연스럽게 안돼서 이렇게 한 라인 한 라인 작업해주었다. )

 

23. 좌우대칭

왼쪽 마우스를 더블 클릭해줘서 왼쪽 팔전체가 선택되도록 한 후

 

해당 상태에서 Mirror oncurrent frame을 누르면 좌우대칭을 해줄 수 있다. 

좌우대칭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