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Engine 5] 11. 블루프린트 클래스와 인스턴스

study_memo 2024. 2. 11. 21:55

해당 구체를 단일 오브젝트에서 여러 오브젝트의 블루프린트 클래스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디테일 패널에 작은 블루프린트 버튼으로 간다. 

버튼을 클릭하면 이 액터를 script behavior를 가질 수 있는 재사용한 블루프린트 클래스로 변환한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create child bluprint class클릭하면 이 서브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다.

 

왼쪽에서 오른쪽처럼 수정했다. (이름만 변경했다.)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만들 때는 접두어로 BP를 대문자로 쓰고 언더스코어를 붙여 이 오브젝트가 블루프린트 클래스임을 바로 알 수 있게 한다. 

 

select를 선택하면 만들어지고 다음과 같이 블루프린트 클래스 자체의 새 에디터가 열린다.

레벨 블루프린트와 비슷하지만 몇 가지 다른 사항들이 있다. 

여기서는 오브젝트 인스턴스를 만들 때, 이 블루프린트 클래스가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 블루프린트를 씬으로 드래그하여 놓으면 

다음과 같이 이렇게 새로운 구체가 추가된다.

새 인스턴스, 블루프린트의 새 사본이 생성된다. 

BP_Projectile 에디터에서 프로퍼티를 변경하면 모든 인스턴스에 대해 해당 속성이 변경되어야 한다. 

 

머터리얼부터 변경해보자. 

왼쪽에 Static Mesh Component를 클릭한다. 

 

그 후

오른쪽에 있는 Element 0부분으로 간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프로젝트에 있는 모든 머터리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메탈 재질로 변경해주었다.

 

공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simulate physics를 체크된 상태로 해줘야 한다. 

 

실행하면, 

새로운 머터리얼이 적용된 피직스가 활성화되어 대포알이 바닥에 굴러다니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공이 한 개가 아니라 두 개 모두 바뀌었는데, 블루프린트 클래스에 연결되어 있고 이 공들은 인스턴스이기 때문이다.